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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임스전파상
구글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200가지 요인들 (1 ~ 16번째) 본문
구글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.
다음의 예측불가능 저품질 횡포에 눈물을 삼키며, 티스토리가 살아남은 길은 첫째도 독립, 둘째도 독립, 셋째도 독립이라고 생각합니다.
이에 나아갈 길은 구글을 추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, 그 이유는 비록 현재 마켓쉐어는 네이버가 월등하지만, 구글의 검색 철학이 매우 합리적이라는 점, 그리고 그 합리성이 앞으로도 관철될 거라는 점, 그래서 언젠가는 마켓쉐어가 변동하거나 네이버/다음에서도 그 철학을 추종하게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.
물론 현재 한낱 웹 개발/검색엔진 비전공자 블로거로서, 구글의 검색 엔진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구글의 방망이 깎는 노인들의 퍼포먼스를 감히 헤아릴 수 조차 없습니다.
다만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단서가 될 만한 단편적인 지식이라도 긁어 모아 정리하면서 한편으로 공부하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.
아래 내용은 백링코닷컴에서 발췌해 제가 번역한 내용입니다. 최대한 원문에 충실하였고, 오해가 있을 만한 부분은 영문병기를 하였습니다.
- 도메인 요인
- 페이지 수준 요소
- 사이트 수준 요소
- 백 링크 요인
- 사용자 상호 작용
- 특별한 Google 알고리즘 규칙
- 브랜드 신호
- 온 사이트 웹 스팸 요인
- 오프 사이트 웹 스팸 요인
1. 도메인 요인
- 도메인 연식 - 6개월이 되었든, 1년이 되었든 그다지 차이가 없을 것이다.
- 키워드가 최상위 도메인에 나타남 - SEO boost를 주진 못하겠지만, 연관성이 있다는 신호로서 작용은 한다.
- 키워드가 도메인의 첫단어로 사용 - 해당 키워드로 시작하는 도메인은, 그 키워드가 도메인에 아예 없거나 또는 도메인 중간에 있는 도메인보다 우위에 있다.
- 도메인 등록 기간 - 구글 특허에 따르면, 합법적인 도메인은 도메인을 미리 몇년치를 지불하지만, 불법적인 도메인은 1년치만 지불하기 때문에, 도메인 만료 날짜는 그 도메인의 합법성을 예측하는 요인으로서 사용할 수 있다. (무서운 놈들...)
- 하위 도메인의 키워드 - 하위 도메인에 나타나는 키워드가 순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.
- 도메인 이력 - 소유권이 변동적(volatile)이거나 여러번 탈락된 사이트는 구글로 하여금 그 사이트의 이력을 "리셋"하게 하게 하여, 일부 경우에, 페널티를 받은 도메인이 새로운 소유자에게 넘어가게 됩니다.
- 정확히 매칭되는 도메인 - 정확히 매칭되는 도메인은 약간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EMD가 저품질 사이트에 발생하면, EMD 업데이트에 취약합니다.
- 공개 VS 비공개 WhoIs :비공개 WhoIs 전보는 "숨겨야할 무엇"인가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. (이건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.)
- 페널티받은 WhoIs 소유자 - 구글이 특정 개인을 스팸 송신자로 식별한다면, 그 사람이 소유한 다른 사이트들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.
- 국가 TLD 확장 - 국가코드 최상위 도메인 (.KR, .PT, . CA 등)은 특정 국가의 사이트 순위에 도움이 되지만, 글로벌 순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.
2. 페이지 수준 요인
- 타이틀 태그의 키워드 - 예전만큼 중요하지는 않지만, 중요한 on-page SEO 신호를 유지합니다.
- 키워드로 시작하는 타이틀 태그 - 그 키워드로 시작하는 타이틀 태그는, 키워드가 타이틀 태그 끝에 오는 타이틀 태그보다 우위에 있습니다.
- 설명 태그(destription tag)에 있는 키워드 - 구글은 메타 설명 태그를 직접적인 순위 신호로 사용하지 않습니다. 그러나 설명 태그는 CTR에 영향을 줄 수 있고, 이는 핵신 순위 요인입니다.
- H1 태그에 나타나는 키워드 - H1 태그는 "제2 타이틀 태그"입니다. 타이틀 태그와 함께 구글은 H1 태그를 2차 연관성 신호로서 사용합니다.
- TF-IDF - "특정 단어가 이 문서에 얼마나 자주 나타납니까?"라는 말의 또 다른 표현방식입니다. 그 단어가 페이지에 자주 나타날수록, 그 페이지는 그 단어에 관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 구글은 TF-IDF의 정교한 버전을 사용합니다. (*TF-IDF란? TERM FREQUENCY - INVERSE DOCUMENT FREQUENCY)
- 콘텐츠 길이 - 단어가 더 많은 콘텐츠일수록 더 폭넓게 커버할 수 있고, 짧고 피상적인 기사들에 비해 알고리즘에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. 실제로 최근 순위 요소 연구는 콘텐츠 길이가 SERP(검색엔진 결과 페이지) 위치와 관련있음을 발견했습니다. 구글 검색결과 상위권 글들은 대략 1900 - 2000자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.
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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